해외직구를 하고자한다면 주민등록번호 대신 개인 식별 코드로써 필요한 것이 바로 개인통관고유번호입니다. 처음 들어보셨다면 생소하게 들릴 수 있지만 해외직구를 한다면 반드시 필요하며 관세청에서 쉽고 빠르게 발급이 가능하니 개인통관고유번호를 아직 생성하지 않으셨다면 아래에서 지금 바로 발급하시기 바랍니다. 따로 비용은 들지 않습니다.
개인통관고유번호 조회 및 발급 방법
개인통관고유번호는 관세청 홈페이지에서 빠르게 조회 및 발급을 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회원가입이 필요하지 않고 바로 발급받을 수 있으며 해외 직구를 할 때마다 발급받는 것이 아닌 한 번 발급받으면 계속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발급 후 휴대폰 메모장에 저장해놓으면 이후에도 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위 링크를 통해 홈페이지에 접속가면 관세청 유니패스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페이지가 나옵니다.
✔ 조회 : 개인통관고유번호를 이전에 발급받은 이력이 있는 분
✔ 신규발급 : 개인통관고유번호를 처음 발급받는 분
조회와 신규발급 모두 순서는 거의 동일하게 진행되며 간단한 본인 인증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 또는 공동/금융 인증서로 인증이 가능하며 가장 편하게 사용하기 좋은 휴대폰 인증으로 진행했습니다. 성명, 주민등록번호, 자동 입력 방지 코드를 입력하고 아래 실명인증을 클릭합니다.
휴대폰 인증 페이지가 나오면 번호를 입력하고 전송 받은 인증 번호를 입력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미 발급받은 이력이 있는 경우 바로 개인통관고유부호를 확인할 수 있으며 신규 발급인 경우 이름, 주민등록번호, 주소, 전화번호만 입력하면 바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주소는 주민등록상의 주소입니다.
영어 P로 시작하는 숫자가 바로 개인통관고유부호입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란?
관세청에서 개인 정보의 유출을 방지하고자 2015년 3월부터 개인 물품을 수입 신고할 때 주민등록번호 대신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든 부호입니다. 해외에서 물품을 직접 구매하거나 배송 받을 때 안전한 통관을 위해 필수로 입력해야합니다. 개인통관고유번호가 없다면 해외 구매 자체가 안되기 때문에 아직 없는 분들은 미리 발급받아놓길 바랍니다.
자주하는 질문
1. 해외직구 할 때마다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신청해야 하나요?
개인통관고유부호는 1회 신청하면 계속 사용이 가능하며 만약 신청했던 내역에 주소, 연락처가 변경되는 경우 관세청 발급 시스템에서 해당 내용만 수정하면 됩니다.
2. 개인통관고유부호가 도용 또는 유출된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이 경우 관세청 홈페이지를 통하여 도용신고, 기존 번호 사용 정지 또는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재발급은 연 5회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도용의 우려가 있다고 생각되면 바로 재발급을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구매대행업체에서 주민등록번호를 요구할 수 있나요?
관세청은 관세법 289조에 따라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 주민등록번호 수집이 가능하나 구매대행업체는 주민등록번호를 수집할 법적 근거가 없습니다. 업체에서 지속적으로 요구한다면 행정자치부 산하 개인정보침해센터로 신고하시길 바랍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해외 직구에 필수로 필요한 개인통관고유번호 조회 및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관세청 홈페이지에서 쉽고 빠르게 신규 발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아직 없는 분들은 해당 글을 참고해 발급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