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방학, 휴가 시즌을 맞아 해외여행을 떠나거나 계획하고 있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이렇게 여행 시즌에 인천 공항에 가게 되면 탑승 수속 줄이 정말 길어서 기다리는데만 한참 걸리는 경험을 해본 적이 있으실 텐데요. 짧은 줄로 빠르게 입장할 수 있는 빠른 출국 심사 꿀팁, 스마트패스 탑승권 바로 등록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인천공항 스마트패스
1) 스마트패스란?
먼저 스마트패스(smartpass) 탑승권을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놀이동산 패스트 트랙, 프리패스 입장권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스마트패스 앱을 다운로드 후 여권 등록을 해 놓으면 긴 줄을 기다릴 필요 없이 출국장을 빠르게 통과할 수 있는 서비스라 아는 사람만 아는 꿀팁이랍니다.
만 7세 이상이라면 누구든지 등록해서 이용이 가능하며 한 번 등록하면 5년 동안 추가로 등록할 필요 없이 계속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해외 여행 계획이 있거나 출장이 많은 분들이라면 무조건 추천하는 서비스입니다.
인천공항 스마트패스 여권 등록 방법
이 스마트패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앱을 설치해 여권과 탑승권을 등록하는 과정이 필요하며 처음 인증 과정이 다소 귀찮을 수 있지만 잠깐의 시간만 투자하면 빠른 출국을 할 수 있어 정말 편리하답니다.
1) 스마트패스 앱을 통한 등록
1. SMART PASS 앱 설치하기
2. 본인 인증 완료하기 (카카오, 네이버, 페이코 등의 간편 인증으로 빠르게 가능)
3. 여권 등록하기
- 휴대폰 카메라 뒤 쪽으로 여권을 잘 맞추고 기다리면 자동으로 인식 및 스캔이 완료됩니다.
- 여권의 경우 전자칩 스캔 과정이 필요한데 보유하고 있는 휴대폰의 기종이나 앱 버전에 따라 인식할 때 오류가 생기기도 하는데요. 만약 인식이 잘 되지 않는다면 아래 방법을 통해 해결하시길 바랍니다.
4. 얼굴 인식하기
여권 전자칩 스캔 및 등록 과정이 끝나면 얼굴 인식 단계로 넘어가며 눈을 뜬 상태로 2초, 감을 상태로 2초 동안 휴대폰 카메라를 바라보면 등록이 완료됩니다.
2) 셀프 출국 수속 키오스크
스마트패스 등록을 사전에 하지 못했다면 공항에서 출국 후에 키오스크에서 직접 등록하고 돌아오면 이후 출국부터 이용할 수 있습니다. 깜빡 잊으셨다면 출국할 때 꼭 등록하시길 바랍니다.
3) 출국 수속 카운터
공항 직원이 출국 수속과 함께 등록을 도와주는 경우도 있으나 사람이 너무 많아 혼잡할 경우 정신 없을 수 있어 앞서 소개한 두 가지 방법을 추천합니다. 여행 준비 단계라면 스마트패스 앱으로 사전에 등록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
스마트패스 탑승권 등록 방법
여권 등록을 마쳤다면 앱에서 탑승권까지 등록할 수 있습니다. 앱 하단에 있는 메뉴 중 '탑승권'을 클릭하면 모바일 또는 종이 탑승권의 QR, 바코드를 스캔해 빠르게 등록할 수 있습니다. 탑승권의 경우에는 출국할 때마다 등록해야 하며 여권, 탑승권은 출국할 때 반드시 소지해야 하는 부분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인천공항 스마트패스 위치
인천공항 스마트패스 위치는 제 1여객터미널과 제2 여객터미널 각각 사진과 같으며 탑승구로 가보면 스크린과 바닥에 스마트패스 전용 줄이 알아보기 쉽게 표시되어 있어 바로 찾을 수 있었습니다. 일반 줄에 비해 줄 길이 자체가 훨씬 짧고 기존에 여권을 스캔하는 과정이 아예 생략되기 때문에 정말 빨리 입장할 수 있답니다.
이렇게 스마트패스 여권 등록을 완료하고 나면 이후 5년 동안은 별도의 등록 절차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인천공항에서 스마트패스 탑승구를 통해 빠른 출국 심사가 가능합니다. 해외 여행을 떠나는 분들이 많은 요즘 특히나 인천 공항에 사람이 많이 몰리는 때에 인천공항 스마트패스 등록해서 사용하면 시간을 많이 절약할 수 있으니 여행 계획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미리 등록해 놓으시길 바랍니다 :)